본문 바로가기

MAC

[맥 사용법] 하단 아이콘, 독(dock)설정하기

반응형

안녕하세요!

이번 포스팅은 맥북, 아이맥, 아이폰, 아이패드까지 모든 애플제품의 하단에 있는 고정아이콘! 독(dock)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독 dock

[독 Dock 설정하기]

바로 이게 독인데요!!

윈도우에서 처음 넘어오신 분들이라면 특히 애플의 어플체계 (프로그램 체계)에 많이 어색하실 거라고 생각해요.

저도 윈도우만 쓰던 시절에는 애플매장에 전시된 아이맥을 보고도 이게 뭐야... 만 연발했으니까요 ㅜㅜㅎㅎ

 

 

 

 

이 독이라는 건 쉽게 이야기하면 '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대기창' 이라고 할 수 있어요.

어플리케이션이라는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중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대기열에 놓아두는 것이죠.

 

시스템 환경설정

이러한 독의 세부설정은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.

 

독 설정

독 설정에 들어오시면 보이는 창은 이렇게 생겼어요!

아주 간단하기 그지 없지만 각자의 편의에 맞춰진 독 설정을 충분히 진행 할 수 있는 창이죠!

 

 

반응형

 

 

맨위의 크기로 독의 아이콘 사이즈를 정할 수 있어요.

아래에 있는 확대라는 부분은 원하면 체크를 켜고 끌 수 있는데요, 독의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댔을 때 아이콘이 확대되는 효과를 주는 기능이에요.

dock

 

확대기능을 켜면 이렇게, 마우스를 독에 가져갔을때 아이콘이 커지게 된답니다.

 

화면의 위치는 기본이 하단으로 설정되어 있지만, 왼쪽 오른쪽으로 옮길 수도 있어요.

독 아이콘 세로

왼쪽과 오른쪽으로 옮기면 아이콘이 가로가 아닌 세로방향으로 정렬되죠.

사용자 편의에 따라 원하는 정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 하단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 역시 각자의 편의에 맞추어 조정하시면 되는데요, 독을 숨기고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나타나게 할 수도 있죠.

 

 

 

하지만 저런 디테일한 설정들은 초반에 어느정도 해두고 나면, 이후로는 독의 사이즈 조절이나 추가 삭제가 주로 하는 작업이 될 거에요.

간단하게 독의 사이즈와 앱을 추가/삭제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!

 

환경설정 아이콘

독을 살펴보시면 아이콘의 옆에 저렇게 작게 | 표시가 되어있는걸 보실 수 있는데요, 저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나타나는 화살표로 사이즈를 조절하실 수 있어요.

 

독 아이콘 추가 / 제거

또 초반에 맥북을 사고나면 나에게 필요없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열되어 있기도 한데요, 그것들을 독에서 삭제하고 싶을 땐 아이콘을 오른클릭하고 remove from dock을 해주시면 됩니다 :)

 

추가는 그냥 드래그 하시면 되요 :)

 

반응형